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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적끄적/Path of Exile

[PoE] 격분·권능·인내 충전 개념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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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분·권능·인내 충전은 PoE 시스템에서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가장 단순한 버프 개념이다. 별다른 세팅 없이는 3개까지 충전 가능하며, 각 충전의 기본 지속 시간은 10초이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개념이지만, 빌드를 구성하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 있어 생각 외로 중요한 요소일 수 있으므로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각 충전의 기본 설명

격분
공격 속도 4% 증가
시전 속도 4% 증가
피해 4% 증폭
권능
치명타 확률 40% 증가
인내
물리 피해 감소율 4% 증가
모든 원소 저항 4% 증가

위는 각 충전 당 얻을 수 있는 스펙이며, 각 충전을 통해 얻는 버프는 인게임 화면의 상단 버프 창에서 쉽게 확인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충전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요소는 격분(Frenzy) 충전이다. 공격·시전 속도 4% 증가 옵션도 중요하지만 피해 4% 증폭 옵션이 가장 중요하다. 피해량 계산에 있어 '증가'가 합연산으로 적용되는 데 반해, '증폭'은 곱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 피해 증가량이 훨씬 크다.

충전의 획득

별다른 세팅 없이는 충전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기제를 통해 충전을 얻어 활용한다. 패시브 노드, 다양한 아이템, 스킬 젬 등이 활용될 수 있다. 

패시브 노드는 패시브 창에서 Ctrl+F를 눌러 '격분', '권능', '인내' 키워드를 검색하면 필요한 충전을 확보할 수 있는 노드를 찾을 수 있다. 아이템에서는 다양한 영향력 옵션과 타락 옵션을 활용할 수 있고, 스킬젬은 저주와 함께 활용하는 밀렵꾼의 징표(격분), 암살자의 징표(권능), 전쟁군주의 징표(인내)가 대표적이다.

신디케이트(배신) 컨텐츠를 통해 확보 가능한 작업대 크래프팅 옵션에는 목걸이 접미어 옵션으로 '최소 격분·권능·인내 충전 +1' 옵션이 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 별다른 기제 없이 각 충전은 획득할 수 없으나, 만일 아이템에 '최소 인내 충전 +1' 옵션을 챙겨두었다면, 인내가 상시 발동[각주:1]하게 되므로 각 원소 저항을 챙겨야 하는 부담이 다소 줄어들게 된다. 

충전의 활용

단순히 각 충전의 기본 버프 옵션만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격분 충전 하나당 회피', '격분 충전 하나당 이동 속도', '권능 충전 하나당 주문 피해', '인내 충전 하나당 생명력 재생' 등의 옵션을 통해 각 충전의 효율을 보다 끌어올릴 수 있다. 이 또한 패시브 노드, 아이템 옵션, 스킬젬 등을 통해 획득 가능하며, 어센던시가 활용되기도 한다.

바로 이 충전을 극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은 듀얼리스트의 전직 형태인 슬레이어의 어센던시 노드 '명인의 형태'가 대표적이다. 5시 방향에 있는 '명인의' 형태'는 격분 충전 최대치 +1 옵션과 더불어 인내 충전 최대치와 격분 충전 최대치를 동일하게 맞춰주므로, 여기저기에서 격분 충전 관련 옵션을 챙겨왔을 때 인내의 버프 효과까지 자연스럽게 챙겨올 수 있는 아주 좋은 어센던시 옵션이다.

템플러의 전직 형태인 하이로펀트의 어센던시 노드 '힘의 신념'은 최소 권능·인내 충전을 모두 +4씩 부여한다. 이를 통해 상당한 탱킹 능력을 갖추게 되고, 저항 세팅에 있어서도 비교적 자유로워질 수 있으므로 아주 효율적인 어센던시 옵션이 된다.

충전을 활용하는 빌드에서 흔히 채용하는 아이템도 몇 가지 있다. 밀리 빌드에서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은 '페룰의 모피(Farrul's Fur), 모조품'으로 고양이의 위상 버프 중 날렵함 버프를 획득 시 최대 격분·인내를 획득하는 옵션을 가지고 있다. '페룰의 모피'와 '페룰의 모피, 모조품'은 옵션에 차이가 있으므로 활용 시 주의를 요한다.

주문 빌드에서는 공허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권능 충전 하나당 주문 피해 증가 옵션을 충분한 효율로 활용한다면, 기본 옵션의 '주문 피해 80% 감소' 옵션은 그다지 신경쓸 필요가 없게 된다.

형제단의 증표는 격분 및 권능 충전 하나당 옵션이 모두 붙어있는 데다, 격분 충전 최대치와 권능 충전 최대치를 동일하게 만들어주는 아주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 다만 이동 스킬을 사용할 때 다소 주의를 요한다.

수난·흡수·잔인 충전

격분·권능·인내 충전을 각각 수난·흡수·잔인 충전으로 대체해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활용되는 것은 각각 올레샤의 기쁨(Olesya's Delight), 그레이븐의 비밀(Graven's Secret), 안의 비통(Arn's Anguish)이라는 고유 허리띠이다.

세 아이템 모두 최종 보스인 메이븐을 잡았을 때 드랍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시즌 초에는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지만, 매물이 풀리면서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는 양상을 보인다. 셋 중 가장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는 안의 비통은 3.14 결전 리그 기준 3일차 가격이 109카오스에서 5일차 36카오스, 7일차 15카오스, 10일차 9카오스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템 옵션에 설명된 내용이지만, 각각의 대체 충전 옵션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수난 : 상태 이상 피해 8% 증폭, 비-피해 상태 이상 효과 8% 증폭
  • 흡수 : 받는 원소 피해의 12%를 에너지 보호막으로 회복. 이 때, 적중 피해만 회복할 수 있으며, 피격 후 4초에 걸쳐 회복
  • 잔인 : 3%의 확률로 3배의 피해를 주고 기절 한계치가 10% 증가.

충전 효과를 크게 공격과 방어 측면으로 나누었을 때, 격분·권능 충전이 공격에 유용하고 인내 충전이 방어에 유용하다는 옵션을 변형해 인내 충전까지도 공격에 가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옵션이 바로 안의 비통 허리띠에 있는 '최소 인내 충전에 부여되는 속성이 최소 잔인 충전에 대신 적용' 옵션이다.

이를 이용한 추천 빌드는 폭풍의 낙인을 활용하는 대마법사 하이로펀트로, 자세한 가이드는 3.13 안의 비통 폭풍의낙인 하이로펀트 게시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충전을 활용한 대표적인 빌드 가이드

 

 

 

 

소환수·몬스터에서의 충전

3.18 파수꾼리그까지는 위 내용과 별개로 플레이어가 아닌, 소환수 및 몬스터에게 적용되는 충전 개념은 다소 차이가 있었다. 이같은 차이는 격분·권능·인내 모두 플레이어가 가질 수 있는 것보다 훨씬 큰 이점을 제공하였다.

  • 격분 : 공격·시전 속도 15% 증가, 이동 속도 5% 증가, 피해 4% 증폭
  • 권능 : 치명타 확률 200% 증가
  • 인내 : 물리 피해 감소율 15% 증가, 모든 원소 저항 15% 증가

그러나, 3.19 리그의 변경점으로 이같은 이점이 사라지게 되었으므로, 이후 소환수 빌드를 구성할 때는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3.19 밸런스 매니페스토 중 소환수 피해 및 충전 개념과 관련한 내용


  1. 물리 피해 감소율 4% 증가, 모든 원소 저항 4% 증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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