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Path of Exile

[PoE] '주문 스킬 젬 레벨 +2(2젬렙)' 지속피해(DoT) 무기 제작

반응형

물론, 크래프팅 과정에 대한 불필요한 정보 없이 빠르게 필요한 무기를 제작하고자 하는 분도 계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글의 최하단에 크래프팅 순서를 간단히 정리하여둘 것이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패스오브엑자일의 모든 스킬은 공격 또는 주문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격 스킬을 사용하는 공격 빌드는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면서 빌드의 성능이 강력해지고, 주문 스킬을 사용하는 주문 빌드는 스킬 젬 레벨을 끌어올리면서 빌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문 빌드에서 빌드업에 주로 활용되는 '주문 스킬 젬 레벨 +2' 무기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므로 주문 빌드에 초점을 맞추어 빌드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빌드를 업그레이드할 때는 반드시 목표가 명확한 상태여야 합니다. 아이템을 크래프팅할 때에도, 최소한 원하는 옵션의 종류는 확실한 상태에서 옵션 티어를 적당히 타협해가며 크래프팅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처럼 말입니다. 주문 빌드 자체를 업그레이드할 때에도 최소한 젬 레벨을 어느 정도까지 올리는 것이 좋을지, 어느 장비에서 얼마나 챙길 수 있는 옵션인지를 먼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먼저 젬 레벨 상승에 따른 효율부터 체크해보아야겠지요. 3.22 선조 리그 기준 가장 흔히 사용되는 지속 피해(DoT, Damage over Time) 빌드는 정의의 화염(RF, Righteous Fire) 스킬을 사용하는 빌드이므로 해당 스킬 젬을 예시로 스펙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빌드업 시나리오 구성 - 최종 스킬 젬 레벨 세팅

정의의 화염 스킬은, 스킬 젬의 설명을 잘 읽어보시면 쉽게 알 수 있듯 스킬 젬 레벨 상승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총 세 가지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수치화해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 위 이미지입니다. 젬 레벨 상승에 따라 1) 스킬 피해량 플랫 대미지가 증가하고, 2) 주문피해 증폭 수치가 늘어나며, 3) 반경이 늘어나 보다 넓은 범위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살펴볼 것은 그래프의 개형 즉, 그래프의 모양새입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 주문 스킬 젬의 스펙을 살펴보면, 1~30레벨까지는 우하방으로 볼록한 형태의 딜 상승 곡선을 보이다가 31레벨부터 비교적 선형에 가깝게 딜 스펙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문 빌드에서 스킬 젬의 레벨을 최소한 30까지 맞춰주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똑같이 아이템에서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 옵션을 챙긴 상태라 하더라도, 스킬 젬의 레벨이 20 → 21의 상승이 되는 경우보다 29 → 30의 상승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훨씬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RF 기준으로 살펴보면 20 → 21의 경우 플랫 대미지가 357.2(=2805.1-2447.9) 늘어나게 되지만, 29 → 30의 경우 1151.2(=9330.6-8179.4) 늘어나게 됩니다. 요컨대, 주문 빌드를 완성해나가는 과정에서 주력 스킬 젬 레벨은 필수로최소 30레벨까지는 올리되, 그 이상에서의 젬 레벨 옵션은 선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웬만한 다른 옵션을 챙기는 경우에서보다 젬 레벨 옵션을 챙겨 얻을 수 있는 편익이 크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세팅되는 스킬 젬 레벨은 대부분 32~36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주문피해 증폭 옵션은 1레벨 20% 수치부터 30레벨(49%)까지 선형적으로 증가하다가 31레벨부터는 2레벨 당 1%p씩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최적의 타협 지점을 찾는다고 하면 32~36레벨 중 32 또는 34 또는 36레벨 선이 합리적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반경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반경은 1레벨 0m부터 시작하여 4레벨 당 1m씩 계단식으로 증가하는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반경은 반지름의 개념이고 스킬의 효과 범위는 원형 넓이로 계산되므로 엄밀히는 반경의 제곱 수치에 따른 효율을 계산하는 것이 맞겠지만, 편의 상 반경 수치만을 기준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따라서 반경을 기준으로 따진다면 32 또는 36레벨 선이 합리적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 요소를 종합해보면, RF 빌드를 세팅하는 경우 젬 레벨은 32 또는 36을 목표로 빌드를 세팅할 때 효율이 좋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최종 젬 레벨이 33 또는 34가 되어선 안 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는 세팅 비용 대비 퍼포먼스 효율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정도인 것입니다.

스킬 젬 레벨 상승 옵션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다양한 방식으로 '스킬 젬 레벨 +1' 옵션을 챙겨 쌓아나가다보면, 최종적인 스킬 젬 레벨이 정해질 것입니다. 챙길 수 있는 모든 옵션을 펼쳐놓고, 타협 가능한 옵션을 골라 배제하여 본인 예산에 따라 빌드를 구성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주문 빌드에서 스킬 젬 레벨 옵션을 챙기는 경우는 다음이 대표적입니다:

물론, 주력 스킬 젬의 레벨은 스킬 젬 타락(또는 더블커럽)을 통해 젬 자체의 레벨을 21로 세팅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만약, 대체 퀄리티 스킬 젬의 21레벨 20퀄리티 옵션이 필요하다면 스킬 젬의 가격만으로도 생각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3.22 선조 리그에 핫했던 충격파 토템 스킬의 경우 40% 냉기 컨버트 옵션이 붙는 21/20 상이한 충격파 토템 스킬 젬의 가격이 30div 이상까지 치솟은 적도 있었습니다.

'주문 스킬 젬 레벨 +2' 무기 제작(크래프팅)

대개 스킬 젬 레벨 +1 옵션을 두 개 가지는 무기는 '2젬렙 무기'라 불리므로, 편의 상 본문에서도 '2젬렙'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 무기와 목걸이를 희귀 아이템으로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는 두 부위에서 스킬 젬의 레벨을 총 +4까지 확보할 수 있다(2젬렙 무기, 2젬렙 목걸이)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무기와 목걸이의 크래프팅 과정은 크게 다르지 않으며, 빌드에서 필요로 하는 옵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으나 대부분의 경우 아래의 과정을 참고해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옵션을 골라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는 크래프팅을 단계별로 나누어 차례로 서술할 것이며, 각 단계에서는 예상되는 비용 및 목표로 하는 무기 성능에 따라 적절한 타협 지점을 같이 제시합니다. 부가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크래프팅 방법(야수, 화석 등)에 대해서는 대략적으로만 서술할 것이므로 보다 자세한 크래프팅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면 관련한 정보는 직접 검색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크래프팅의 기초인 가중치, 태그, 분열고정 등의 부분까지 짚어나가기에는 분량이 지나치게 많아지기 때문에 해당 내용도 생략하겠습니다. 크래프팅의 기초 내용과 관련한 설명을 검색해 찾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작 과정 중에 아이슬링 장막 크래프팅이 필요하므로 TFT(디스코드 채널)를 이용하는 과정이 거의 필수적이라는 점 미리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별다른 변화가 없다면 앞으로도 꾸준한 성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냉기 지속 피해 빌드(통칭 '콜드 도트 = 콜돗(Cold-DoT)'를 예시로 들어 크래프팅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0-1) 콜돗 크래프팅의 목표

대부분의 희귀 아이템은 접두어 세 줄 옵션, 접미어 세 줄 옵션, 아이템 고유의 고정 옵션까지 총 7개의 옵션을 가집니다. 극단적인 하이엔드에서는 결합까지 고려해 무기 한 부위에서 총 8개 이상의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단 이 부분은 배제하고 일반적인 경우에 국한하여 목표를 설정하고자 합니다.

먼저, 플레이어가 빌드를 구성하면서 고려하여야 하는 많은 옵션들이 있는데, 그 중 일부의 옵션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라면 해당 옵션을 우선적으로 챙겨주어야 빌드가 원활히 작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무기에서만 챙길 수 있는 옵션이나 무기 외에는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지나치게 한정적인 옵션이 있다면 굳이 무기 외의 다른 부분에서 챙길 필요가 없고, 무기에서 해당 옵션을 챙기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입니다. 역으로, 어느 부위에서나 쉽게 챙길 수 있는 저항, 능력치 등의 옵션이 무기에 붙을 이유는 전혀 없다는 뜻입니다. 제대로 된 세팅이 불가능한 스타터 단계에서야 어쩔 수 없겠지만, 직접 아이템을 크래프팅하여 사용하는 단계에까지 진입했다면 완성품에 잡옵션이 섞여들어가지 않게끔 해야 합니다.

소용돌이를 사용해 몬스터에 지속 피해를 가하는 고전적인 형태의 콜돗 빌드에서, 가장 이상적인 무기의 옵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접두어 :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 모든 냉기 주문 스킬 젬 레벨 +1, 장막 DPS 옵션
  • 접미어 : 지속 피해 배율, 지속 냉기 피해 배율, 제작대 옵션

0-2) 베이스 아이템

대부분의 크래프팅에서 우리는 '태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이후의 모든 과정을 고려한다면 사실상 가장 확보하기 어려운 옵션은 '지속 피해 배율' 접미어 옵션입니다. 해당 옵션에는 '피해' 태그만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모든 옵션에는 태그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옵션이 분열고정된 매물을 찾아 크래프팅을 시작하기로 합니다.

또한, 3.22 선조 리그에서는 능력치를 제공하는 소형 패시브 노드에 문신을 발라  불필요한 능력치를 알짜배기 옵션들로 가득 채워 빌드의 성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으므로, 장착을 위한 요구 능력치가 꽤나 높은 마법봉보다는 셉터를 베이스로 제작하는 편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모든 옵션을 고려할 때 아이템 레벨은 82가 이상적이겠으나, 현실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조건을 만족한 베이스 매물을 구하는 것이 아주 어렵기 때문에 아이템 레벨 82 이상인 매물 중에서 고정 옵션이 적당한 매물로 골라보겠습니다. 저는 '지속 피해 배율' 접미어 옵션이 분열고정된 아이템 85레벨의 오팔 셉터를 구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또한, 베이스를 구하는 단계에서 완벽한 화석, 도금된 화석을 통해 아이템 퀄리티를 설정하고 추가 고정 속성을 붙여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0-3) 완료된 상태

1-1) 접두어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

'지속 피해 배율'이 분열고정된 상태이므로, 아이템에 정제의 오브를 발라도 아이템은 일반 등급이 되지 않고, 마법 등급으로 남게 됩니다. 마법 등급의 아이템에 변화의 오브확장의 오브를 적절히 사용하여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 옵션을 띄워줍니다. 가중치가 매우 낮으므로 몇 시간이 걸릴지 모르는 작업이긴 합니다만, 인내심을 가지고 작업해야 합니다. 숙련자라면 화석을 이용해 2)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가중치를 고려하였을 때 성공 확률은 약 1/1800입니다. 

※ 주의 : '모든 냉기 주문 스킬 젬 레벨 +1' 옵션을 띄우는 것이 아닙니다. 정확히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 옵션을 띄워야 합니다.

1-2) 완료된 상태

2-1) 제왕의 오브 사용

제왕의 오브를 발라 아이템의 등급을 마법에서 희귀로 올려줍니다. 이 때, 등급이 올라가며 무작위로 옵션이 추가되는데, 이 옵션을 다시 지우고 접두어 한 줄(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과 접미어 한 줄(지속 피해 배율:분열고정)만을 남겨야 합니다.

  • 추가로 붙은 옵션이 접두어이며, 시전 태그일 경우 : 하늘에 기도하며 소멸의 오브 사용
  • 추가로 붙은 옵션이 접두어이며, 시전 태그가 아닌 경우 : 제작대 '시전 속성 부여 불가' 후 소멸의 오브로 확정 제거
  • 추가로 붙은 옵션이 접미어일 경우 : 제작대 '접두어 변경 불가' 후 정제의 오브 사용

2-2) 완료된 상태

2단계는 1단계의 옵션을 그대로 이어가며 아이템의 등급만 희귀 등급으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추후 제작대 메타 크래프팅을 위한 과정입니다.

3-1) 제작대 메타 크래프팅

제작대에서 제작 속성 부여 최대 3개 보유 가능(접미어), 공격 속성 부여 불가(접미어), 주문 시전 시 냉기 피해 #~# 추가(접두어) 속성을 차례로 붙여줍니다.

이는 셉터 접두어에 붙는 냉기 속성 옵션이 4가지(냉기 피해 #~# 추가, 냉기 피해 #% 증가, 모든 냉기 주문 스킬 젬 레벨 +1, 주문 시전 시 냉기 피해 #~# 추가)이기 때문입니다. 공격 속성 부여 불가를 통해 '냉기 피해 #~# 추가'를 막고, 제작대에서 임의로 '주문 시전 시 냉기 피해 #~# 추가'를 넣어 새로 부여되는 옵션 풀에서 해당 옵션을 제외하였습니다.

3-2) 완료된 상태

4-1) 수확 크래프팅: 냉기 부여

흔히 '냉기 부여'라 불리는 수확 크래프팅을 활용합니다. 일반 제작대가 아닌, '푸르미 제작대'에서 크래프팅 가능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영향을 받지 않은 아이템에 새로운 냉기 속성 1개를 부여하고 다른 속성을 무작위로 1개 제거'입니다. 이 때, 새로 부여되는 속성은 반드시 '모든 냉기 주문 스킬 젬 레벨 +1' 또는 '냉기 피해 #% 증가'이며, 제거되는 속성은 랜덤입니다.

가중치를 고려하였을 때, 이 단계에서 '모든 냉기 주문 스킬 젬 레벨 +1'이 붙을 확률은 약 11.7%이며,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이 제거되지 않을 확률은 75%입니다. 즉, 4단계 성공 확률은 약 8.8%입니다.

이 단계에서 실패하는 경우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 접두어에 '냉기 피해 #% 증가'가 붙은 경우 : 2-1) 단계, 추가로 붙은 옵션이 접두어이며, 시전 태그가 아닌 경우로 돌아갑니다.
  • '모든 냉기 주문 스킬 젬 레벨 +1' 옵션이 붙었으나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이 제거된 경우 : 1-1) 단계로 돌아갑니다.
  • '냉기 피해 #% 증가' 옵션이 붙고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이 제거된 경우 : 1-1) 단계로 돌아갑니다.

성공했다면, 제작대에서 '제작한 속성 부여 제거'를 통해 제작 속성을 전부 제거하시면 4단계 완성입니다.

4-2) 완료된 상태

4-3) 타협의 분기점: 제작대 속성 부여

지금까지 무기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2젬렙'을 제작하였습니다. 이후 붙는 각종 옵션들은 수치가 다소 낮을 지언정 빌드의 운용 자체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만약 스타터 단계에서 타협을 원하는 경우, 지금이 타이밍입니다. 제작대에서 '제작 속성 부여 최대 3개 보유 가능' 접미어를 붙인 후, 주문 시전 시 냉기 피해 #~# 추가(접두어), 지속 냉기 피해 배율 +#%(접미어), 냉기 피해 #% 증가(접미어) 등의 옵션 중 원하는 옵션을 마음대로 골라 무기에 붙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타터 단계가 아니라면, 조금은 더 욕심을 내어 5단계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5-1) 제작대 크래프팅 : 접두어 변경 불가

제작대에서 '접두어 변경 불가' 접미어를 붙입니다.

5-2) 완료된 상태

6-1) 장막 크래프팅: 아이슬링(연구, 3성)

이 상태에서 장막을 붙일 것입니다. 대개 아이템에 장막 옵션을 붙이는 방법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장막의 카오스 오브이고 다른 하나는 연구 3성 아이슬링(자세한 설명은 생략)입니다.

장막의 카오스 오브 설명(희귀 아이템을 재련해 장막 속성을 포함하는 무작위 신규 속성을 부여합니다.)을 읽어보시면, 위 상태에서 장막의 카오스 오브를 사용하는 경우 자칫 접미어 세 줄이 꽉 차버릴 수가 있다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상태에서는 아이슬링을 이용해 장막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아이슬링은 '희귀 아이템의 무작위 속성 부여를 장막 속성 부여로 변경'이기 때문에 새로운 옵션이 추가될 일이 없습니다.

접두어 변경 불가를 붙인 상태이므로 이 단계에서 제거되는 옵션은 반드시 '제작 속성 부여 최대 3개 보유 가능', '접두어 변경 불가' 둘 중 하나입니다. 이후 새롭게 들어오는 장막 옵션은 접두어 혹은 접미어에 랜덤하게 붙게 됩니다.

  • 접미어에 장막이 붙은 경우, 타협을 원한다면 : 아래의 6-3) 단계로 이동합니다.
  • 접미어에 장막이 붙은 경우, 타협을 원하지 않는다면 : '접두어 변경 불가' → 정제의 오브 → 다시 6-1) 단계 반복
  • 접두어에 장막이 붙은 경우 : 장막을 해제하여 유효 옵션을 고르면 됩니다. 만약 유효 옵션이 없는 경우, 시전 속성이 포함되지 않는 옵션을 선택하여 2-1) 단계로 이동합니다. 해당 과정 이후 다시 6-1) 단계로 이동하면 됩니다.

위 과정을 모두 성공하였다면, 드디어 접두어 세 줄이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아래는 예시로 접두어 장막 옵션을 '주문 피해 #% 증가 비-카오스 피해의 5%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옵션을 넣었는데, 콜돗 빌드에서 접두어에 유효한 다음의 옵션이라면 어떤 것이든 골라도 됩니다.

  • 냉기 피해 (70–79)% 증가 (21–23)%의 확률로 동결 유발
  • 주문 피해 (70–79)% 증가 마나 재생 속도 (18–20)% 증가
  • 주문 피해 (60–69)% 증가 비-카오스 피해의 5%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 냉기 피해의 (9–10)%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6-2) 완료된 상태

6-3) 타협의 분기점 : 접미어 장막 해제

제작대에서 '제작한 속성 부여 제거' → '스킬 사용 시 장착된 주문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이렇게 발동된 주문의 비용 150% 증폭'을 달아준 후, 장막을 해제합니다. 여기에서 유효 옵션이 뜬다면, 크래프팅을 마무리하고 쓸만한 제작대 옵션을 하나 달아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접두어 혹은 접미어 한 줄이 비어 있는 형태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6-4) 타협의 분기점 : 접미어 한 줄 포기

6-2) 단계까지 마치고, 접두어를 성공적으로 완성한 이후에도 타협의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지금 타이밍에 제작대 크래프팅을 통해 '지속 냉기 피해 배율 +(18–20)%' 옵션을 붙인 후 마무리하는 것입니다.(접미어 한 줄이 비어 있는 형태)

이후 과정에서는 지속 냉기 피해 배율 옵션을 붙일 것이며, 하이엔드라면 1티어인 +(34–38)% 수치를 노리겠으나 일반적으로는 장막 옵션으로 뜨는 +(24–28)% 정도 수치(3티어에 해당)면 얼마든지 사용할만한 무기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지속 냉기 피해 배율 8%p 뿐만 아니라 이후 붙일 접미어 한 줄도 같이 포기해야겠지만, 실질적으로 빌드 DPS에 큰 영향을 주는 정도는 아닙니다. 지금도 타협하기에 나쁘지 않은 타이밍입니다.

7-1) 제작대 크래프팅 : 접두어 변경 불가 → 수확 냉기 부여

6-2) 완성된 상태에서, 제작대 '접두어 변경 불가' 옵션을 넣어준 상태로 다시 4-1) 단계에서 해보았던 '영향을 받지 않은 아이템에 새로운 냉기 속성 1개를 부여하고 다른 속성을 무작위로 1개 제거' 크래프팅을 시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접두어 변경 불가' 옵션이 확정적으로 제거되며, 다음의 옵션 중 하나가 랜덤하게 붙습니다.

  • 냉기 저항 #%
  • 냉기 피해 #% 증가
  • #%의 확률로 동결 유발
  • 지속 냉기 피해 배율 #%

6-4) 단계에서 상술하였듯, 여기에서는 지속 냉기 피해 배율 3티어 이상 옵션을 노리면 됩니다. 가중치를 고려하였을 때, 성공 확률은 약 1.8%입니다. 만약 미러급 아이템을 제작하겠다는 욕심이 있다면 지속 냉기 피해 배율 1티어를 노려도 되겠지만, 성공 확률은 약 0.27%입니다.

만약 지속 냉기 피해 배율 3티어 이상 옵션이 붙지 않았다면, 제작대 '접두어 변경 불가' 옵션을 넣어준 상태로 정제의 오브를 사용해 접미어 냉기 옵션을 확정적으로 제거한 후, 다시 7-1) 단계를 반복합니다.

※ 만약 실패한 상태에서 접미어 냉기 옵션을 제거하지 않으면, 접미어에 '접두어 변경 불가'를 달았을 때 수확 냉기 부여가 불가능(옵션이 부여될 자리가 없음) 해집니다. 크래프팅 설명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새로운 냉기 속성 1개를 부여하고 다른 속성을 무작위로 1개 제거'이므로 새롭게 속성이 부여될 한 줄 자리가 비어있어야 크래프팅이 가능합니다.

7-2) 완료된 상태

8-1) 제작대 크래프팅

남은 접미어 한 줄을 제작대에서(냉기 피해 #% 증가) 채워줍니다. 

8-2) 최종 완성된 상태

9-1) 이후 마무리 작업

지금까지 모든 과정을 마무리하였다면, 마무리 작업 몇 가지만 해주시면 됩니다.

  • 무기 퀄리티 작업 : 베이스 단계에서 퀄리티를 맞추지 않았다면, 신디케이트 힐록을 이용해 무기의 퀄리티를 30%에 가깝게 크래프팅
  • 수확 무기 인챈트 : 퀄리티 4%당 효과 범위 1% 증가, 퀄리티 2%당 원소 피해 1% 증가 등
  • 홈 작업 : 3.22 선조 리그에서는 표백의 징조를 사용해 쉽게 3개의 흰 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크래프팅 방법을 약간씩만 변형한다면, 다른 빌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2젬렙 무기도 얼마든지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접미어에 시전 속도 1티어가 분열된 룬 단검(백금 크리스: 일반 치명타 확률 50% 증가)을 베이스로, 2젬렙을 띄운 후 수확 치명 부여를 이용해 총 주문 치명타 확률을 150% 이상 확보한 무기입니다. 이처럼 베이스 옵션과 추가로 선택할 옵션 정도만 고른다면 유사한 크래프팅 방법을 얼마든지 응용할 수 있습니다.


크래프팅 단계 요약

  1. 베이스 : 원소피해 40% 셉터, '지속 피해 배율' 1티어 분열 고정, ilvl 82 이상
  2. 기초 화석작 : 완벽한 화석, 도금된 화석
  3.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 +1' 확보 : 변화의 오브, 연마한 화석 등 
  4. '모든 냉기 주문 스킬 젬 레벨 +1' : 제작 속성 부여 최대 3개 보유 가능 + 공격 부여 불가 + 주문 시전 시 냉기 플랫 → 수확 냉기 부여
  5. '접두어 변경 불가' → 아이슬링 → 접두 장막
  6. 지속 냉기 피해 배율 #%(3티어 이상) : '접두어 변경 불가' → 수확 냉기 부여
  7. 마지막 한 줄 제작대 크래프팅 마무리

제작에 소요되는 총 커런시는, 제작 시기 수확 생기 및 아이슬링 장막 크래프팅 등 시세에 따라 달라질 뿐 아니라 중간 과정에 투입되는 커런시의 양에 따라서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평균적으로는 6단계까지 메타크래프팅에 소요되는 디바인 오브 약 40개,변화의 오브 2000~5000개, 확장의 오브 1000~2000개, 제왕의 오브 3~4개, 하얀 생기 10개 내외, 노랑 생기 15만 개 남짓 정도를 생각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7단계 이후까지 진행한다고 하면 소요 비용은 급격히 늘어나 메타크래프팅 비용 디바인 오브 약 150개 이상, 노랑 생기 70만 개 이상이 기존 비용에 더해지는 정도로 견적을 보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