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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적끄적/Path of Exile

[PoE] POB(Path of Building) Community F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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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 오브 엑자일을 플레이하며 유배 생활을 하다보면, 클라이언트 내에 존재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갖춘 외부 사이트 및 프로그램들을 하나씩 알아가게 됩니다. 초급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두 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POB(Path of Building)와 네버싱크 아이템 필터(NeverSink's Item-filter)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POB를 소개합니다.

POB Community Fork 다운로드

 

Releases · PathOfBuildingCommunity/PathOfBuilding

Offline build planner for Path of Exile. Contribute to PathOfBuildingCommunity/PathOfBuilding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위의 GibHub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POB 커뮤니티 포크(Community Fork)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POB라는 것이 오리지널 POB가 있고, POB Community Fork 버전이 있는데,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Community Fork 버전을 쓰시면 됩니다. 굳이 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 필요도 없으며, 그저 잘 다루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POB Community Fork 버전은 워낙 많은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기도 하고, 이름을 부를 일이 많기 때문에 줄여서 'POB fork(POB 포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위의 GitHub 링크를 클릭하면 나오는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Assets 부분이 나옵니다. zip 또는 exe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스크린샷은 포스트를 작성하는 현재 시점에 가장 최신판으로 업데이트된 POB fork 2.19.2 버전이며, 추후 업데이트를 거치며 이 숫자가 달라지더라도 다운로드 가능한 링크와 방법은 같습니다.

이미 POB fork 프로그램을 사용 중인 경우, 프로그램 안에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별도로 다운로드해 설치할 필요 없이 실행 화면 좌측 하단의 'Check for Update' 버튼을 눌러보면 됩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초심자라면? POB, 이렇게 시작하자

POB의 근본적인 목적은 시뮬레이션(Simulation)입니다. 예를 들어 마나 점유 50%인 결의(Determination), 은총(Grace), 가속(Haste)을 모두 활성화한 채로 불타는 화살(Burning Arrow)을 지연 없이 빠르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스킬 점유 효율 수치를 구하고, 쿨타임에 따른 스킬의 마나 코스트 감소 최적값을 구한다고 하면, 벌써부터 현기증이 납니다. 이렇게 간단한 연산도 직접 계산하는 것이 번거로운데, 하물며 패시브 트리와 아이템, 스킬 젬 스탯을 모두 변수로 두고 빌드의 총 DPS(Damage Per Second)를 구한다고 하면 헷갈리고 번거로운 요소가 한둘이 아닐 것입니다. 이같은 불필요한 과정을 해소하고자 만들어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바로 POB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초심자의 입장에서 이같은 시뮬레이션 요소를 온전히 활용하기에는 부담이 매우 큽니다. 일단 처음은, 내가 고른 스타터 빌드의 패시브 트리와 아이템 스탯을 확인해 이를 최대한 비슷하게 따라가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일단 선택한 스타터 빌드의 POB 링크를 확인해야하는데, 대개 pastebin 형태로 공유됩니다. (예: https://pastebin.com/4AVDQs4E) 이 링크는 크롬 등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POB 프로그램을 통해 열리는 링크입니다.

좌측 상단의 Import/Export Build 버튼을 누른 후, 화면 중앙의 'Build Sharing' 섹터를 살펴봅니다. 제가 빨간 테두리로 강조한 부분을 보시면, 'To import a build, enter URL or code here:'(빌드를 불러오려면, URL 또는 코드를 이 곳에 입력하십시오)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이 곳에 공유된 빌드 링크를 입력한 후 'Import'(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빌드 정보를 불러오는 것입니다.

예시로 보여드리는 빌드는, 트위치 스트리머 엠피스(AMPHIS)님이 3.18 파수꾼 리그 오픈 당시 공개했던 EAB(Explosive Arrow Ballista) 스타터 빌드(https://youtu.be/SKhxJyOgK2E) POB입니다. 해당 영상의 고정 댓글을 확인해보시면, 엠피스님이 직접 공유한 POB 링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POB fork 프로그램으로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패시브 트리와 스킬 젬 구성 정보, 아이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은 POB 좌측 상단의 'Tree', 'Skills', 'Items' 버튼들입니다.

사실은, 적지 않은 분들이 POB의 모양새만 보고 바로 프로그램을 꺼버리곤 합니다. 너무 복잡해보이니까요. 하지만 막상 쓰다보면 그럭저럭 프로그램이 굴러가기는 합니다. 인터페이스만 보고 괜시리 겁내지 마세요. 여기까지 따라오신 것만 해도 충분히 좋습니다.

중급자로 넘어가는 과정, DPS

낯선 유배 생활을 즐기며 지도 장치를 활용하는 맵핑 단계에 들어서면, 노란맵(6T 이상) 또는 빨간맵(11T 이상) 단계에서 한 번 쯤 캐릭터가 몬스터들을 쓸어담지 못하거나 보스몹을 빠르게 잡을 수 없는, 일종의 벽을 맞닥뜨리게 됩니다. 분명 빌드 가이드를 해준 유튜버는 순탄히 진행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내 캐릭터는 뭔가 문제가 있을 때, 가장 먼저 POB에서 확인해볼 것은 일반적으로 DPS 부분입니다. 물론, 캐릭터의 체력 및 원소 저항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PoE 클라이언트 내부에서도 빠르게 확인해볼 수 있으므로 굳이 POB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DPS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화면 좌측, 뭔가 잔뜩 적혀있는 열(Column) 바로 위를 보시면 Main Skill 즉, 나의 주력 딜링 스킬을 고르는 항목이 있습니다. 예시는 EAB 빌드이므로 폭발 화살(Explosive Arrow)을 주 딜링 스킬로 선택하면 됩니다. 이 때, 딜링 매커니즘은 점화(Ignite)를 이용하는 방식이므로 POB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점화 피해량을 계산해준 모습입니다. 다만, 이 때 점화 피해량만을 볼 것이 아니라, 폭발 화살은 적중 피해(Hit Damage) 또한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같이 연산해주어야 합니다, 거기에 부가적으로 인화성(Flammability) 등 딜량을 늘리는 매커니즘 또한 고려되어야 하는데, 결국은 Combined Total Damage 부분을 보시면 깔끔하게 다 해결됩니다. 이 모든 복합적인 매커니즘을 고려해 이 항목이 POB 프로그램이 연산한 최종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또다시 문제가 있습니다. 가이드로 올라온 POB 파일과 내 캐릭터의 POB 정보가 꽤나 많이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바로 'Configuration' 부분에 있습니다. 매커니즘과 관련한 다양한 부분에 체크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병에 담긴 믿음 고유 플라스크를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POB에서 신성화 지대 관련 사항(Are you on Consecrated Ground?)을 체크하지 않는다거나, 권능·격분 스태킹 빌드를 운용하면서 관련 사항(Do you use Power/Frenzy Charges?)을 체크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빌드 DPS 연산 결과값이 실제 상황과 아주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사용하는 빌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매커니즘과 각종 변수들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POB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같은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도 존재합니다. 각 빌드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poe.ninja 시스템에 나의 POB 설정을 동기화하면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입니다. 즉, poe.ninja 사이트에서 나와 같은 스킬을 사용하면서, 유사한 매커니즘을 활용하는 빌드를 찾은 후 해당 빌드를 POB에 불러오고(이 과정에서 각종 세팅들도 자연스럽게 같이 불러옵니다.), 다시금 패시브 트리와 아이템을 내 캐릭터 기준으로 불러와서 poe.ninja 기준 DPS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는 poe.ninja에 등록된 정의의 화염(Righteous Fire) 빌드(통칭 RF 빌드)입니다. 우측 하단을 보시면 RF 및 화염 덫 스킬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형태인데, 이는 3.18 파수꾼 리그 기준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스킬셋과 동일합니다. 이외 어센던시 및 패시브 트리 등도 고려하여야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이 유저와 크게 다르지 않은 세팅으로 정의의 화염 스킬을 운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유저의 DPS를 산출하는 것과 같은 기준으로 나의 RF 빌드 DPS를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우측 상단의 POB 코드를 활용해 POB에서 불러옵니다. 이후, Import/Export Build 버튼을 다시 눌러 나의 캐릭터 정보(Passive Tree and Jewels, Items and Skills)를 불러오면 끝입니다.

글로 설명하니 상당히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막상 직접 해보면 전혀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습니다. 또, 나와 비슷한 매커니즘을 활용하면서 상당한 퍼포먼스를 내는 캐릭터들의 장비, 스탯을 살펴보며 참고하고 배울 점이 생기기도 하니 일석이조입니다.


POB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주 간단하고 쉬운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드렸는데, 이보다 심화된 부분에 대해서는 , 직접 빌드를 구성해나가면서 하나하나 찾아보고 배우는 나름의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 관련한 정보를 얻기 좋은 커뮤니티는 네이버 카페 패스 오브 엑자일 한국 커뮤니티, DC인사이드 패스 오브 엑자일 갤러리 등이 있고, POB 활용과 관련해서는 유튜브에서도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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