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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적끄적/Path of Exile

[PoE] 리그 스타팅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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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 오브 엑자일은 3~4개월 주기로 새로운 리그가 시작되며, 매 리그는 고유한 컨텐츠 및 그에 따른 보상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리그 시작과 함께 지난 리그는 종료되며, 종료되는 리그의 캐릭터는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스탠다드(Standard) 서버로 이관되어 계속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전 리그의 캐릭터를 새로운 리그로 이관할 수는 없고, 매 리그가 시작될 때마다 모든 플레이어가 새로운 캐릭터를 처음부터 육성해나가야 합니다. 따라서, 리그 스타팅 과정은 숙련자와 초심자 모두 공통적으로 겪는 과정입니다.

리그 스타팅, 스타터 빌드부터 정해야

캐릭터를 생성한 후 캐릭터의 성장에 따라 추가적인 성장 단계를 선택하는 일반적인 RPG 게임들과 달리, 패스 오브 엑자일은 캐릭터를 생성하기 이전부터 플레이어가 직접 원하는 빌드를 선택하고, 그에 따른 성장 선택지들을 선택하게 됩니다. 즉, 약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야 원활한 캐릭터 성장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초심자라면 무작정 캐릭터를 육성해나가기보다 일단 유튜브에 PoE 스타터 빌드와 관련한 몇 가지 키워드를 검색해 목표로 할 스타터 빌드부터 정하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대개 빌드 이름은 주로 사용하는 스킬 이름 및 어센던시를 포함합니다. (예: 엠피스, EAB 엘리멘탈리스트 스타터)

따라서 플레이어는 육성할 어센던시를 포함하는 클래스를 먼저 찾아야 합니다. 아래는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1차 클래스에 따라 전직할 수 있는 다양한 어센던시(Ascendancy)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엘리멘탈리스트 캐릭터를 육성하고자 한다면, 캐릭터 선택 과정에서 위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 머라우더(Marauder) : 저거넛(Juggernaut), 버서커(Berserker), 치프틴(Chieftain)
  • 레인저(Ranger) : 레이더(Raider), 데드아이(Deadeye), 패스파인더(Pathfinder)
  • 위치(Witch) : 오컬티스트(Occultist), 엘리멘탈리스트(Elementalist), 네크로맨서(Necromancer)
  • 듀얼리스트(Duelist) : 슬레이어(Slayer), 글래디에이터(Gladiator), 챔피언(Champion)
  • 템플러(Templar) : 인쿼지터(Inquisitor), 하이로펀트(Hierophant), 가디언(Guardian)
  • 쉐도우(Shadow) : 어쌔신(Assassin), 트릭스터(Trickster), 사보추어(Saboteur)

캐릭터를 생성한 후에는, 따르는 스타터 빌드 가이드를 따라 육성하면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패스 오브 엑자일은 모든 캐릭터가 모든 스킬 젬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스킬 젬에 레벨 및 능력치 등 사용 조건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결 파동 스킬을 사용하는 빌드의 경우 별다른 제한 없이 육성 초반, 캐릭터 레벨 1부터 해당 스킬 젬을 바로 장착해 사용할 수 있으나, 해골 소환 스킬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캐릭터가 해당 스킬 젬의 요구 사항(레벨 10)을 만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많은 빌드는 주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되는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사용할 '임시 스킬 젬'을 육성 초반 일시적으로 사용합니다.

'임시 스킬 젬'을 사용하는 경우, 가급적 빌드에서 운용할 스킬과 피해 계열을 맞추어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한파, 소용돌이를 주로 사용하는 콜드-도트(Cold-DoT) 빌드를 활용할 예정이라면, 두 스킬과 동일하게 냉기 및 주문 태그가 달린 동결 파동을 이용해 레벨링 단계를 해결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만약, 콜드-도트 빌드로 넘어갈 예정임에도 불구하고 초반 레벨링 단계에서 화염구를 사용한다면, 패시브 트리에서 '화염 보행자'와 같은 노드를 제때 할당하지 못하거나, 할당 후 반환하는 데에 후회의 오브를 사용하게 되므로 불필요한 커런시 소비가 일어날 것입니다.

액트 클리어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리그를 플레이함에 있어 액트 클리어링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대다수의 빌드는 액트를 클리어한 뒤 마주하게되는 맵핑(Mapping) 단계에 이르러 중·후반 성장을 도모하게 되며, 맵핑이 아닌 강탈(Heist), 광산(Delve) 등의 컨텐츠로 파밍하는 경우에도 최소한 액트는 클리어한다는 점이 기본 전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수많은 숙련자들이 리그 시작 전, 리그 스타팅을 수 차례에 걸쳐 연습하는 이유입니다.

정말 빠르다면 액트를 모두 클리어하는 데에 5시간도 채 걸리지 않겠지만, 많은 경우 액트 각 장을 클리어하는 데에 50~70분 정도가 소요되어 총 10시간 내외의 플레이 타임으로 액트를 클리어하게 됩니다. 액트를 빠르게 클리어하고 상위 단계의 컨텐츠를 클리어하며 보다 좋은 아이템을 획득하게 된다면, 이는 곧 리그 초반 커런시(Currency) 수급으로 이어지므로 빠른 액트 클리어링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PoE 액트 경험이 적은 초심자라면 이같은 플레이 타임에 구애받지 않고,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선에서 천천히 리그 컨텐츠를 즐기며 플레이해도 좋습니다. 어차피 패스 오브 엑자일은 PvE 플레이에 기반을 두고 있으므로, 다소 늦더라도 꾸준히 파밍만 한다면 그 누구라도 엔드 컨텐츠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액트를 클리어하는 과정을 최대한 단순화한 내용이 PoE Build 사이트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해당 게시글을 참고해 액트 구간을 플레이한다면 보다 빠르게 액트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링크의 게시글이 삭제된 경우, 여기 아카이브 페이지 링크를 클릭하세요.)

 

POE 패스 오브 엑자일: 액트별 빠른 레벨업/레벨링 레퍼런스 가이드

머릿말 액트별 빠른 레벨업/레벨링 레퍼런스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플레이어가 꼭 완료해야만 하는 퀘스트를 최적의 동선으로 완료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가이드입

poebuild.co.kr

위 게시글은 액트를 플레이하는 과정을 상세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플레이어가 운용하는 빌드에 따라 각종 스킬 젬을 수급하는 타이밍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다면, 위와 같이 액트 단계를 진행하는 데에 걸림돌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운용할 빌드에서 활용하는 각종 스킬 젬의 수급처를 확인하고, 젬 레벨을 빠르게 올려 최대한 빠르게 DPS(Damage Per Second)를 확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장비라 하더라도 미리 보조 무기 슬롯에 넣어두고 젬 레벨을 올리는 데에 사용하는 것도 빌드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단축키 'X'로 무기 슬롯 전환)

액트 진행 도중, 퀘스트 완료 후 NPC를 통해 스킬 젬을 보상으로 받거나 상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주요 타이밍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타이밍에는 스킬 젬 세팅을 보강할 뿐 아니라 상점을 둘러보며 원하는 홈 구성을 가진 장비가 판매되고 있는지, 이동 속도 #% 증가 옵션을 포함하는 장화가 판매되고 있는지 확인하면 더욱 좋습니다. 다만 액트 3 이후에도 운명의 흔적(도서관) 등 스킬 젬을 획득하는 데에 중요한 몇 가지 퀘스트가 있으므로, 빌드에 따라 활용할 스킬 젬을 PoEDB 사이트에서 확인해 계획을 짜두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장비도 액트 구간에서는 수시로 업그레이드하게 되므로 틈틈이 상점을 둘러보며 괜찮은 아이템이 있다면 바로 구매하면 좋습니다.

  • 1장 힐록 처치 직후(눈 앞의 적 완료 시점)
  • 1장 수용소 하층 진입 직후
  • 1장 브루투스 처치 직후(감금된 덩치 완료 시점)
  • 1장 진노의 암굴 진입 직후

초심자라면, NPC를 통해 원하는 스킬 젬을 모두 받지 못하였다고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고 표시되는 스킬 젬들은 즉시 상점에서도 구매 가능하도록 상점이 갱신됩니다. 그리고, 특정 퀘스트를 완료했는데도 특정 스킬 젬을 획득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클래스별로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스킬 젬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액트 1의 최종 보스인 머베일을 처치하는 사이렌의 마침곡 퀘스트가 완료된 후 정수 흡수 스킬 젬을 획득할 수 있는 클래스는 쉐도우, 위치, 템플러, 사이온입니다.

액트 단계에서 큰 도움을 주는 벤더 레시피(Vendor Recipe)

벤더 레시피란, NPC에게 특정 조합의 아이템을 판매하면 정해진 보상을 얻는 시스템입니다. 벤더 레시피의 종류는 너무나도 많은데, 액트 단계에서 도움이 되는 벤더 레시피는 몇 가지 되지 않습니다.

  • 캐릭터 14레벨 이상에서 주문 스킬을 사용한다면, (마법 등급)마법봉 + 변화의 오브 + (마법 등급)저항 반지 조합을 NPC에게 판매하여 '주문 시전 시 화염/냉기/번개 피해 #-# 추가' 옵션을 포함하는 마법 등급 마법봉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용되는 저항 반지는 루비 반지(화염), 사파이어 반지(냉기), 토파즈 반지(번개)이며, 해당 저항 속성에 따라 획득하는 원소 속성이 달라집니다. 또한 캐릭터 레벨 20 이상이라면, 같은 방식으로 희귀 등급 저항 반지를 활용해 희귀 등급 무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14레벨 이상에서 공격 스킬을 사용한다면, (마법 등급)무기 + 대장장이의 숫돌 + 소박한 띠 조합을 NPC에게 판매하여 '물리 피해 #% 증가' 옵션을 포함하는 무기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 레벨 20 이상이라면, 같은 방식으로 희귀 등급 소박한 띠를 활용해 희귀 등급 무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운용하는 빌드에 따라, 위 두 가지 벤더 레시피 중 하나를 활용해 초반 DPS를 효율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만약 저항 반지를 구하지 못한 상태라면, 철제 반지와 빨강/파랑/초록 스킬젬을 판매해 화염/냉기/번개 저항 반지를 구할 수 있으니, 만약 액트 진행 중 철제 반지 또는 저항 반지가 드랍된다면 잘 보관해두었다가 위 벤더 레시피에 적용하면 됩니다. 또한, 아래의 벤더 레시피들을 활용한다면 액트 구간에서도 빌드업에 필요한 적정량의 재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빨강-파랑-초록 홈이 모두 연결된 장비를 판매하면 색채의 오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대장장이의 숫돌 및 방어구 장인의 고철을 판매해 감정 주문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마법/희귀 등급의 아이템을 NPC에게 판매할 때 미감정 상태라면 진화의 파편, 감정 완료된 상태라면 변화의 파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같은 등급의 생명력/마나 플라스크 3개를 판매하면, 상위 등급의 생명력/마나 플라스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 6개의 홈을 가진 장비를 판매하면 주얼러 오브 7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액트 2에서 진행하는 도적 퀘스트(통칭 밴딧)를 통해 플레이어는 오크, 알리라, 크레이틴, 에라미어 중 한 NPC를 돕게 되며, 이를 통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해당 NPC를 돕기로 선택할 경우 받는 보상입니다.

  • 오크 : 초당 생명력의 1% 재생 / 추가 물리피해 감소 2%, 일반 물리 피해 20% 증가
  • 알리라 : 초당 마나 5 재생 / 일반 치명타 피해 20% 증가 / 모든 원소 저항 15% 증가
  • 크레이튼 : 공격 및 시전 속도 6% 증가 / 공격 완벽 회피 확률 3% / 이동 속도 6% 증가
  • 에라미어 : 패시브 스킬 +2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는 알리라 또는 에라미어를 돕는데, 이 선택에 따른 보상 또한 벤더 레시피를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초심자라면 액트 구간에서 알리라를 도운 후, 액트 구간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충분한 원소 저항을 확보한 상태로 에라미어를 돕기로 변경하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단, 이 벤더 레시피에는 후회의 오브 20개가 필요하므로 중급자 이상에서는 액트 단계에서도 대개 에라미어를 도와 오크, 알리라, 크레이튼을 모두 처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후회의 오브 20개 + 호박 목걸이 : 오크의 호의
  • 후회의 오브 20개 + 청금석 목걸이 : 알리라의 호의
  • 후회의 오브 20개 + 비취 목걸이 : 크레이틴의 호의
  • 후회의 오브 20개 + 오닉스 목걸이 : 에라미어의 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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