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천천히 알아가기

과도한 가치폄하 효과(Hyperbolic Discounting)

반응형

그렇다면 왜 우리는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할까? 이에 대해 경제학 역시 의미 있는 분석들을 내놓고 있다.

… 기본적으로 비용과 편익을 비교한 접근법은 유효하다. … 다이어트와 음식 섭취에 대한 일련의 상황들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다이어트 성공으로 인해 얻게 되는 편익은 먼 미래의 편익이지만, 맛있는 음식이 주는 기쁨은 지금 당장 누릴 수 있는 편익이라는 점이다. 즉, 우리는 먼 미래의 편익보다 지금 당장의 편익을 더욱 크게 생각하기 때문에 맛있는 음식이 주는 기쁨 앞에 속절없이 무너졌던 것이다.

먼 미래의 편익보다 지금 당장의 편익을 더욱 크게 생각하는 이유를 행동경제학자들은 ‘과도한 가치폄하 효과(Hyperbolic Discounting)’를 통해 설명한다. 과도한 가치폄하효과란 가까운 시일 안에 받을 수 있는 편익이라면 그 편익의 크기가 비록 작아진다 하더라도 더 빨리 받는 것을 선호하는 현상을 설명해주는 이론이다.

… 과도한 가치폄하 효과는 다이어트의 실패를 설명하기에 아주 유용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이어트를 통해 멋진 외모를 갖추고 보다 건강해지는 것은 커다란 편익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러한 편익은 지금 당장 누릴 수 있는 편익이 결코 아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성공으로 인해 먼 미래에 얻게 될 편익은 하루 이틀 늦어진다고 해서 크게 달라질 것이 없다. 반면, 지금 눈앞에 있는 조각 케이크가 주는 기쁨은 상대적으로 크다. 조각 케이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앞서 탈러 교수의 실험 결과처럼 하루만 기다리면 두 조각을 준다 해도 바꾸기 어려운 기쁨일지도 모른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는 식탁 앞에 놓은 음식에 속절없이 굴복하는 것이다.


 

과도한 가치폄하 효과

매년 초마다 언론을 통해서 자주 발표되는 설문조사 결과가 하나 있다. 바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새해 목표에 대한 설문조사이다. 그런데 이 설문조사 결과는 누구나 쉽게 예측할 수 있다. 매

terms.naver.com

반응형